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진행하는 CPR 일반인 심화 과정 듣고 왔습니다. - 방탈출 기록 노트
반응형

심폐소생술을 가르치는 곳은 많은데요.

각 지자체라던가 대한적십자사, 요즘은 TV에서도 가끔씩 영상이 나오더라구요.

 

저는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과정을 선택했습니다.

여기가 수업도 많고 위치도 다양한 거 같아 찾아보니 주말 시간대에 YMCA에서, 정원수도 많은 수업이 있기에 친구들과 함께 신청했습니다.

 

https://www.kacpr.org/index.php

 

대한심폐소생협회

나 하나로 또 하나의 생명을

www.kacpr.org

 

제가 들은 과정은 일반인-심화 과정으로 기초 과정은 성인의 심폐소생술만을 알려주고, 심화 과정은 영아 심폐소생술 및 성인 영아 기도폐쇄 처치 등 좀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보여 심화 과정을 선택했습니다.

기초 과정은 80분, 심화 과정은 3시간이었네요.

 

종로 큰길가에 있는 YMCA 건물은 아니고, 그 뒤 쪽에 있는 별관입니다.

저는 뒷길로 가서 거의 창고같은 모습에 뭐지?했는데 다행히 정문은 열려있었습니다. 

4층이라길래 올라갔는데, 딲히 안내표지판같은 건 없었습니다. 그냥 사람들이 몰려있는 곳에 가면 거기예요.

참고로 여기 정원이 30명인데 37명이 신청했고 5명이 결석했습니다.

9명 당 강사 한 분, 거기서 또 3명씩 순서를 정해 순서대로 실습했습니다.

 

 

저 성인 인형의 이름은 애니라고 합니다.

아기 인형은 그냥 아기라고 부르시더라구요?

 

 

영상의 전체적인 흐름을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긴 하지만, 영상을 틀어주고 끝은 아닙니다!!

맨 앞에서 강사하시는 분께서 예전과 지금의 교육 차이를 알려주시고, 주의해야할 사항도 알려주십니다.

영상도 따라할 수 있는 실습파트가 따로 있어요. 수업은 철저하게 실습 위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.

 

 

요런 평가지를 처음에 나눠주시는데요, 이름 적은 다음 회수를 하십니다.

맨 마지막의 실기 시험은 이 순서를 그대로 실행하는 거였어요!

 

 

이태원 참사 때문에 CPR을 배우려는 수요가 높아졌는지 수업마다 학생분들이 가득 찬 것 같네요.

 

고품질의 CPR을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를 명심해두시면 된다고 합니다.

1. 5센치 깊이로 압박

2. 일정한 속도(1분에 100~120번 페이스)

3. 누른 다음 다시 올라오기를 기다리기

4. 10초 이상 쉬기 금지

5. 2분씩 교대

 

나중에 필기시험 볼 거 같아서 열심히 외웠는데...실기 시험만 있더라구요!!

 

아래 영상은 제가 교육 때 본 영상입니다. 2020년 기준의 영상이었지만 2015년에는 어땠으며 저희는 어떻게 할 것이다~하고 실전에서 유용할만한 방법으로 가르쳐주셨어요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8rAK61HHW8 

 

 


 

여기서부터는 여담!

저희 조는 2명 결석해서 7명이서 들었는데요, 저희 담당 강사님이 순서대로 하기보다는 강습생 한 명 한 명 자세 잡아주시고 시범 보여주시고 하시는 열정적인 분이셨답니다. 그래서 제일 늦게 끝났구요...?

아무튼 그래서 열심히 했는데요. 자세는 잘 잡힌 덕에 딱히 몸이 아프거나 하진 않았는데(체력적으로도 힘들진 않았음) 이게 한쪽 손 위에 다른 쪽 손을 포개서 압박하는 모양새가 아래 깔린 쪽 손이 빨개져서 멍이 들 것 같더라구요...!

실전에서도 이 정도 강도로 해야되는 거겠죠? 쉽지 않을 듯 싶습니다.

그리고 리듬. 30회를 16~17초?정도에 하는 것이 베스트라서 리듬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셨어요. 모든 강사 분들이 스탑워치를 들고 계셨습니다. 성질이 급하다보니 15초대로 되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요. 생각보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하는 게 딱 괜찮은 속도가 나오더라구요.

 

 

언젠가는 들어야지 하고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이태원 참사로 정신이 확 들었던 거 같아요. 저와 비슷하신 분들이 많은지 수업도 사람들이 많이 몰린 것 같더라구요.

나중에 대한적십자사에서 진행하는 응급처치교육도 들어는 보고 싶긴한데...언제가 될진 모르겠습니다.

 

728x90
반응형